어린이 인성교육에 아이키도가 매우 좋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이 교양이 있는지, 없는지 행동하는 것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가정교육이 중요한 것입니다. 가끔 예의 없는 사람들을 보면 ‘사회에 적응이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곤합니다.

어렸을때 부터 예절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어린이에게 아이키도 교육는 인성교육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 따로 인성교육 따로 배우는 것이 아닌 아이키도 운동 그 자체가 인성 교육입니다.

어린이들은 아이키도 기술 그 자체에 대한 요구나 관심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부모가 가지고 있는 아이키도에 대한 관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예의를 가르치고 싶어서
2, 몸이 약해서
3, 외톨이로 친구가 없어서
4, 무언가 하나를 가르치고 싶어서 ​
5, 운동신경이 없거나, 운동을 잘 못해서
​6, 내성적이거나 또는 산만해서 단체행동이 가능하도록

키즈 아이키도

아이들은 한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곧바로 싫증을 느낍니다. 집중을 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떠듭니다. 옆에 아이들과 노는 것 때문에 수련 진행도 어렵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잠깐이라도 눈을 떼게되면 서로 싸우거나 딴 짓을 하기 때문에 사고가 납니다. 또한 한 아이에게 집중하다보면 다른 아이가 문제를 일으키므로 선생은 한눈에 전체를 관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4, 5학년이 되어도 도복 바지끈을 매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도복은 자신이 스스로 입고 갤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특히 도장에 왔을때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또 이름을 부르면 큰 소리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바르게 앉는 정좌는 우리 옛 조상들의 전통적인 문화입니다. 쇼파와 의자 생활을 하는 현대에 와서 바르게 앉는 정좌는 특히 무릎을 꿇고 바르게 절을 하는 것은 대단히 훌륭한 경험이 됩니다. 영어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절바른 습관을 몸에 베이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키도 교육은 대한합기도회에 소속된 도장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도장위치:http://aikido.co.kr/branchOfKAF.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