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합기도회 아이키도 지부가입과 관련하여

대한합기도회 세계본부 승인장
대한합기도회 세계본부 승인장

대한합기도회는 아이키도 세계본부에서 한국을 대표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또한 국제합기도연맹과 한국을 대표하여 교섭할 수 있는 유일한 조직으로 IOC 산하 스포츠 조직에서 개최하는 IWGA 월드게임, SportAccord에서 개최하는 월드컴뱃게임즈에 대표 선수를 파견하는 유일한 곳입니다.

대한합기도회는 창시자의 뜻에 따라 만유애호와 평화의 무도로 인식되고 있는 아이키도가 세계적인 각광을 받으면서 한국에서도 많은 매니아 층이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협회에서는 자질 있는 지도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서 아이키도가 보급되어 질 수 있도록 입문 절차를 간소화 하였습니다.

현재 대한합기도회 지부도장이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간단한 서류 절차만 거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부도장이 존재하고 있는 곳은 심사가 필요합니다. 그 심사라는 것은 기존의 도장이 새로 시작하는 도장과 경쟁하는 환경이 만들어 지는 것에 대해서 불쾌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이키도는 적을 만들지 않는 운동이므로 서로 경쟁하듯 상대를 비방하거나 폄하 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 지는 것을 협회에서도 원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있는 도장에서 허락을 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허락을 하지 않으면 새로 지부 승인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문제를 감안해서 기존 도장이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서로 조화로운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키도는 비즈니스 적인 시각이 아닌 세상을 이롭게 하는 좋은 운동을 보급한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아이키도는 만유애호의 길을 제시하며 회원들이 모두 기뻐할 수 있는 환경에서 실력과 자질을 갖춘 여러 선생들과 교류하며 즐거운 수련을 지향해야 합니다. 그렇게 했을때 국제수준의 지도력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아이키도를 수련하는 사람이 편을 가르듯 서로를 구분하는 것은 아이키도가 지향하는 정신을 따르지 않는 것입니다.

대한합기도회 지부도장은 체육시설업 신고 대상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단체가입만 해 놓고 국제합기도연맹에서 지정한 기술적인 부분을 따르지 않는 것은 체육시설업에 따른 규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합기도(Aikido)는 타 어느무술과 비교되지 않는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대한합기도회 지정검술 또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자랑거리 입니다.

여러분의 지부도장 가입을 환영합니다.
지도자 교육이 필요한 분은 아래 전화번호로 문자 남겨주시면 날짜를 지정해 드리겠습니다.

 

2024년 2월 23일

사단법인 대한합기도회
회장 윤대현


본부도장 연락처:02-3275-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