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간 아이키도를 수련하면서..

신촌본부도장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꽤 유명한 이야기입니다만 아이키도에서는 그 반대가 강조된다고 관장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아이키도에서 수련생들은 정신의 법칙을 배우고단련해서 몸이 자연스럽게 정신을 따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오래전부터 어렴풋이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기에아이키도를 만나기 전에도 정신을 단련하고자 이것저것 시도했었습니다다른 무술을 배워보기도 했고스스로를 극한까지 밀어붙이면 정신을 단련할 수 있을까 싶어 특수부대에 지원하여 군복무를 하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의 과정속에서는 제가 얻고자 하는 것을 얻지 못했고정신을 단련하고자 하는 것이 실체가 없는 무언가를 좇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가지게 될 때쯤아이키도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7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저는 결국 아이키도를 통해서 정신을 단련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얻었습니다뿐만 아니라인생의 가치관 자체가 바뀌는 터닝포인트를 맞이했습니다도장에서 예를 갖추고도복을 단정히 입고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정신을 가지런하게 해주었습니다.

선생의 가르침에 집중하는 배우는 사람의 자세(통영 강습회)

관장님께서는 철학적으로 아이키도인이현대인이 가져야할 정신과 자세가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해주시고 이정표가 되어 주시기에수련생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놓치지 않게 도와주신다고 느꼈습니다.

공자는 바른 사람과 벗을 하면 자연스레 바르게 되고간사한 사람과 벗을 하면 간사해진다하여 우기정인 아역자정종유사인 아역자사라 했습니다오랜 기간 아이키도를 수련하셔서 사랑과 선기가 넘치시는 관장님과 선배님들께 지도를 받다 보면 이게 무슨 뜻인지 단박에 이해가 갑니다.

정신이 자연스레 맑아지고수련이 끝나면 마치 깨끗한 물로 씻은 듯한 청아한 기분을 느꼈습니다그것은 군복무를 하면서 가지게 되었던 독기와는 궤를 달리하는 무언가 이면서 훨씬 강력한 어떤 것이었습니다.

그 정신상태를 또 가지고 싶어서 도장에 나가는 시간이 기다려지고관장님과 선배님들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한 정신상태를 갖도록 수련하는 것이 제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느꼈습니다.

한국인 최초로 일본 교토 무도전에서 연무를 보이고 있는 윤대현 도장장

동작의 수련에 있어서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무언가를 언급하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스럽고 두렵습니다만기존에 다른 무술을 수련하면서 느껴보지 못했던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기 때문에그런 부분에 한정해서 느낀 것을 그대로 적어보고자 합니다.

타무술이나 운동을 수련할 때를 기억해보면동작을 연습할 때 얼마나 정확한 자세로 하는가얼마나 빠르고 파괴적으로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동작을 수행했던 것 같습니다.

아이키도에서는 관장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무슨 동작을 수행하는지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결과가 무엇인지한 발을 앞으로 내딛는 것과 같은 세세한 동작 하나하나에 담긴 원리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셨습니다.

모든 동작이 목표를 알고 원리와 이해를 바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훨씬 재미있고따라서 정확한 자세 및 속도와 강도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에 차이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윤대현 도장장님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습니다.

7월 중순에 해외여행을 계획했었습니다그러나 아이키도를 배우면서도장에 가야만 느낄 수 있는 그 감정을 하루라도 더 느끼고 싶어서혹 흐름이 끊기는 거나 배운 동작을 잊는 것이 두려워서조삼모사인 것을 알면서도 일정을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그만큼 너무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운동신경이 없어서 매번 허둥지둥하기 바쁜데 항상 사랑으로 지도해주시는 도장장님과 선배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22,07,15
민승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