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과 아이키도

도우 여러분은 ‘마인드맵(mind map)’이라는 용어에 익숙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마인드맵이라는 용어가 생경하다고 하더라도, 아래의 그림을 보신다면 ‘이것이 마인드맵이었구나’ 하며 무릎을 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만큼 마인드맵은 교육, 프리젠테이션, 메모와 기록 등에 요긴한 방법으로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체계화하여 교육방법으로 이론화한 인물은, 영국의 교육자인 토니 부잔(Tony Buzan, 1942~ )입니다.

교육 및 심리 분야에서 100권이 넘는 저서를 집필해온 유명 작가인 그는, 1970년대에 어떠한 주제(중심 개념)와 관련되는 다양한 개념들을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연결짓는 기법인 마인드맵을 창시하여 오늘날에는 ‘마인드맵의 창시자’라 불리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는 2006년부터는 iMindMap(https://imindmap.com/)이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정보화 사회에 마인드맵을 더한층 효과적으로 결합시키려는 시도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마인드맵의 예시는 토니 부잔을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다양한 커리어, 업적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마인드맵을 보시면 토니 부잔은 작가나 교육자로서의 재능 뿐만 아니라 방송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심지어 체육인으로도서의 능력도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그야말로 ‘다재다능’한 인물인 것 같습니다.

noname01

 

그런데 위의 그림에서 ‘sportsman’가지를 유심히 살펴 보면, 우리에게 낯익은 글자가 하나 들어옵니다. 바로 ‘Aikido’이지요.

이 그림을 보고 저는, 마인드맵의 개발자로 알려진 토니 부잔이 아이키도에도 상당한 조예가 있는 인물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가 어떤 계기로 어떤 스승을 모시고 아이키도를 수련했는지, 단위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아이키도가 그의 교육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등에 대해서도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토니 부잔의 아이키도를 조사하다 보니, 영국합기도회(British Aikido Federation)과 연통이 닿게 되었습니다.

영국합기도회 닉 벨쇼(Nick Belshaw) 사무국장에 따르면, 가네쓰카 미노루(金塚稔, 1939~ , 7단, 영국합기도회 공식 대표) 선생님과의 연으로 1970년대에 아이키도에 발을 들였다고 합니다.

토니 부잔과 가네쓰카 선생님의 인연은 2003년에 간행된 부잔의 저서 The Power of Physical Intelligence(ISBN-13: 978-0007147892)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 그는 가네쓰카 선생님으로부터 아이키도를 배운 경험을, 운동을 통한 심신의 단련은 체력과 근육 뿐만 아니라 정신 활동과 지식의 증진을 위해서도 필수적임을 깨닫게 된 소중한 계기로 소개하였습니다.

안타깝게도 토니 부잔은 단위를 취득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초심자 수준에서 수련을 하다이런저런 사정으로 승단을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비록 토니 부잔이 아이키도 유단자로까지 발전하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키도가 그에게 결코 무의미하거나 ‘몸푸는’ 정도에 머물렀다고 보아서는 안됩니다.

그가 저서에서도 밝혔듯이, 아이키도는 단순한 운동 또는 신체 단련을 넘어서 ‘육체와 정신이 어떻게 조화되는지’, 그리고 ‘신체의 단련이 지식/정신의 단련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례로 가치가 충분했으니까요.

토니 부잔의 아이키도를 통해서, 아이키도 수련을 그저 신체 단련을 넘어서, 지식과 정신까지도 강하게 만드는 ‘특별하고 가치있는’ 경험으로 여기고 자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록 부잔은 아이키도 유단자가 되지 못했지만, 아이키도가 가지는 특별한 가치는 저서를 통해서 분명하게 밝혔으니까요.

아직 단위를 받지 못한 초심자인 저의 머릿속에는, 아이키도를 열심히 수련해서 토니 부잔이 이루지 못한 아이키도 유단자의 꿈을 대신 이루어 볼까 하는 생각도 떠오릅니다.

 

이동민
대구교육대학교 졸업(2003)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교육학박사, 2014) 전) 대구교육대학교 박사후연구원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빙교수 한국교원대, 서울교대, 서울대, 공주대, 전남대 등 출강 한국문인협회 정회원 한국번역가협회 정회원 주요 저역서: 『세계화와 로컬리티의 경제와 사회』 (역서, 2013, 논형) 『사카모토 료마와 메이지 유신』 (공역, 2014, 푸른길) 『지리의 모든 것』 (역서, 2015, 푸른길) 주요 연구업적: How to design and present texts to cultivate balanced regional images in geography (Journal of Geography, 2013) Mindful learning in geography: Cultivating balanced attitudes toward regions (Journal of Geography, 2015) E-mai: dr.dongminle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