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에서 찾아온 무도수행자 MAYA

어제 저녁 아이키도 계고에는 폴란드에서 온 손님이 계셨습니다. 그녀에게 한국 서울의 본부도장은 첫 방문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마야입니다. 폴란드인입니다.

 

언제부터 아이키도 수련을 시작하셨나요?

12년 전인 13살 때부터 아이키도 수련을 시작했고, 올해로 12년째가 되었습니다.
언제나 어떤 종류이건 무도를 배우고 싶었기에 폴란드에 있는 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가라테와 아이키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가라테가 어떤 무도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아이키도가 어떤 무도인지를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이키도를 선택했고, 아이키도가 좋아서 13살 때부터 계속 수련해 오고 있죠.

 

상당 기간 수련을 계속하셨네요, 왜 아이키도 수련을 계속하셨습니까?

아이키도가 저의 라이프스타일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수련를 시작했을 무렵 제 선생님께서 일단 도장에 발을 들이면 일상적인 고민을 잊어버리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오직 여기 지금 나와 수련하는 도우들만 있을 뿐이라고요. 이 방식이 이제 저의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식이 되었고, 또한 도장의 도우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친절하고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을 통해 아이키도 뿐만아니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야, 당신에게 아이키도란 무엇인지 말해줄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아이키도를 무엇이라 인식하십니까?

아, 아이키도를 무도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만, 자신의 힘이 아닌 상대의 힘을 사용하는, 누구에게나 유용한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여성이기에 특별히 강하지는 않지만 아이키도를 통해 배우고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와 동시에 아이키도에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타인에게 피해를 줄 필요는 없다는 철학이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모르는 사람들은 아이키도를 무용수의 움직임처럼 보기도 하지만요. 하하

 

폴란드의 아이키도 이야기를 들려주시겠습니까? 당신의 개인적인 경험도 말씀해 주세요.

1989년에 폴란드 최초의 아이키도 도장이 세워졌습니다. 폴란드에서 공산주의가 몰락하자 AAY 아이키도 폴란드 연맹이 크르지자노프스키 선생님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저의 첫번째 스승이신 소치 선생님은 그와 함께 미국의 토요타 선생님 슬하에서 가르침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아이키도를 폴란드에 처음으로 보급하였습니다. 제 선생님께서는 수년 후에 제 고향에 오셔서 도장을 설립하셨고, 저도 그 도장에서 수련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폴란드의 여러 도시에서 아이키도가 등장하기 시작했죠. 제가 가입한 연맹이 폴란드의 유일한 조직은 아니지만, 저에게는 특별합니다. 제가 유일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조직이죠.

 

한국의 아이키도와 폴란드의 아이키도의 차이를 느끼신 바 있나요?

네, 테크닉의 종류가 굉장히 다릅니다. 저희는 원형의 움직임을 보다 많이 하고 ‘자르기’는 그리 많이 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좀 어려웠지만, 즐거웠습니다.

By
Damian Steve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