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검술 최고의 스승들

 

고류검술과 아이키도(하남출판사 2002년 6월 28일)
가토리신토류 교본(저자 윤대현 2020년 10월 25일)

검술은 전쟁에 대한 역사다. 적자생존의 역사 속에서 살아남은 것만이 기록되고 보존된다. 초기 무술은 검술,궁술,창술 등으로 종목이 나뉘어져 있지 않았다. 전쟁터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합해 놓은 종합무술 성격을 띠었다. 그것이 15세기 이후에 단일 종목으로 분화하기 시작했고 가토리신토류의 조(祖) 이이자사 초이사이, 가시마신토류의 조(祖) 츠카하라 보쿠텐 등의 강력하고 천재적인 무술가가 각지를 순회 지도하면서 각 분파가 생성되었다.

에도(江戶)시대에 와서 700여개의 유파가 생성되었지만 많은 유파가 역사속으로 사라지면서 현재는 120개 정도의 유파만 남아있다. 오늘은 고류검술의 원류인 가토리신토류와 현대검도의 원류라 할 수 있는 북진일도류에 대해 얘기하고 국내에서 그 두 무술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보겠다.

김남호 북진일도류 검술 한국 최초 7단 선생(사진:2002년)

현대 검도의 원류를 말할 때 북진일도류 검술을 빼고는 말할 수 없을 정도다. 또 고류검술의 원류를 말하라고 하면 당연히 일본 최초의 검술인 가토리신토류 검술이다. 검도와 다르게 한국에서 고류검술이 일반인 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살인 기술을 돈받고 가르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선생이 많고 스승과 제자의 철저한 도제관계 속에서 기술의 변형을 견제해 온 것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처음 태권도로 시작했던 나는 더욱 강한 것만 찾다가 무에타이를 알게 되고 태국에 정식으로 무에타이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무에타이를 보급했다. 그 와중에 일본에서 합기도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서 고류검술이 관계가 깊다는 것을 알았다. 수많은 검술 유파가 존재한다는 것도 그때 알았다. 그러한 영향으로 인해 지금은 고류검술을 배울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환경을 만들어 놓았다.

그렇다고 해서 그 두가지를 모두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도 완벽하게 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전체적인 시각에서 현대와 고류의 기술 변화를 파악하는데 이보다 더 좋은 환경이 없다고 생각된다. 북진일도류는 5대 종가인 코니시 선생을 만나 6대 마도카 종가까지 이어지는 오랜 관계 속에서 한국 최초의 7단인 김남호 사범을 만들어 냈다.

故 코니시 주지로 5대 종가와 현 6대 종가인 마도카 선생과 함께 (2004년)

2001년에 시작된 북진일도류 강습회는 매년 2회씩 20년동안 변함없이 진행 해 오고 있다. 고류검술인 가토리신토류에서는 6명의 교수 면허자를 만들어 냈다. 그들은 필자인 윤대현을 시작으로 윤준환, 신인득, 문영찬, 송은석, 송경창이다. 모쿠로쿠라고 하는 목록은 명단을 공개하려면 긴 줄이 필요 할만큼 많이 만들어 냈다.

내가 만난 최고의 검술 선생이 바로 가토리신토류의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과 북진일도류의 코니시 마도카 종가이다. 80을 바라보는 스가와라 선생은 유럽과 중동, 미국, 동남아 전세계에서 가르치고 있는 유명 선생이다. 마도카 종가는 일본의 역사 드라마나 영화에서 무술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검술만큼 무서운 것은 없다. 그러나 멀리서 또는 숨어서도 싸울 수 있는 총이 나오면서 칼싸움의 시대는 끝이 난다.

이제 무술도장의 역할은 사람을 죽이는 기술이 아닌 살리는 무도로 바뀌었다. 지금은 무법(無法)한 시대가 아니다. 따라서 나를 지키는 호신술도 시대에 맞는 것을 해야 한다. 공격적인 것이 아닌 수비적인 것이 이롭다. 공격적인 검술은 호신술을 더욱 완벽하게 하기 위한 도움을 주는 훈련일 뿐 그것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경찰의 총에 저세상에 가거나 교도소 철창에 감금될 것이 뻔하다.

검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것 중에 ‘미발의 발(未発의発)’이라는 단어가 있다. 무모하게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상대의 의도를 알아차리고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검술을 배워야 하는 것은 생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합기도 기술을 더욱 진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생사에 대한 진지함이 결여되면 놀이를 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검술을 진지하게 받아 들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가토리신토류 한국 회원들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신촌 본부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검술시간>

-북진일도류 검술 수련시간: 토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일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2시까지
북진일도류 수련문의: 이메일: pedagogue@naver.com
홈페이지: http://cafe.daum.net/genbukan

-가토리신토류 검술 수련시간: 화요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각 합기도(Aikido) 수련시간 이후 검술문화생 간에 훈련
가토리신토류 수련문의: 신촌본부도장 (02)3275-0727
이메일: aikidokore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