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GA, 2022년 7월 미국 버밍험 월드게임 개최

도쿄 올림픽으로 연기되었던 IWGA(International World Games Assiciation) 월드게임이 2022년 7월7일부터 10일간 예정되로 개최된다. 4년마다 IOC 후원으로 개최하는 월드게임 대회는 30개가 넘는 스포츠 종목이 100여개 국가에서 모인 3,600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국제스포츠 행사다. 2025년 제12회 월드게임 행사는 중국의 청두에서 개최된다.     2022 버밍험에서 열리는 월드게임에서 합기도(Aikido)는 프랑스의 크리스티안 티시에 8단이 대표연무자로 선정되었다. 이와 함께 합기도 최초로 2명의 훨체어를 탄 여성 장애인 연무가 월드게임에서 보여질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대한합기도회(KAF)가 국제합기도연맹(國際合氣道連盟, International Aikido Fderation)에 가입되어 있어 국제 행사에 참여 할 수 있는 유일한 단체다. 현재 국내와 해외에도 많이 퍼져있는 한국형 합기도는 국제합기도연맹에서 인정하지 않는 종목으로 IOC 산하 조직에서 개최하고 있는 월드게임, 월드컴뱃게임즈와 같은 국제대회에 회원 종목으로 참가할 수 없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미국 등 해외 조직을 갖추고 있는 한국형 합기도가 명칭을 바꿔서 AIMS에 회원 종목으로 가입하려고 한다는 관계자의 말이 있었다. 만약 종합무술 성격을 띤 한국형 합기도가 이름을 바꿔서 AIMS에 회원 종목으로 들어가게 되면 그동안 똑같은 운동 형태를 취하고 있는 유사한 합기도는 더이상 국제무대에 설 자리가 없게 된다.

IOC 종목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AIMS에 가입되어야 한다. 국제합기도연맹은 GAISF, AIMS, IWGA에 정회원 종목이다. 국제스포츠 행사에서는 시합을 하지 않는 시범종목으로 참여해 오고 있다.

아래는 GAISF에서 인정하는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 참가한 합기도 종목 소개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