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손잡고 다시 도약합시다.

(합기도를 설명하고 있는 책)

코로나로 인한 세계적인 펜데믹으로 실내 체육시설업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백신의 보급으로 이제 마스크 착용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회복이 안되고 있습니다. 문을 닫은 도장이 한 두 곳이 아니며 지도자가 별도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렵게 유지하는 곳도 많습니다. 다른 직업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사업도 어려워지면서 클럽처럼 함께 운영해 왔던 도장이 유지가 힘들어진 곳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어느 한나라, 한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거의 전국적이며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에 합기도는 기술이나 철학 등 그 정체성으로 인해 도장 간판을 내리거나 아니면 유행에 따라 타무술로 바뀌면서 그 피해가 더 컸습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합기도가 일본합기도, 한국합기도로 나뉘어서 서로 질타하는 것은 외면의 대상이 될 뿐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국형 합기도가 선전하는 것을 봐도 처음 일본에서 넘어와 새롭게 바뀌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원형을 찾는다고 하는 것 그 자체가 결국 처음 뿌리를 찾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合氣道’라는 한문 명(名)이 바뀌지 않는 한 합기도와 아이키도로 구분하는 것도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정통이냐?” 하는 것도 다툼만 일어날 뿐입니다. 원로라고 해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창 성장해야 할 젊은 지도자라면 자신이 하고 있는 운동이 안과 밖으로 좀 더 완전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런 바램을 가진 젊은 지도자들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옛스러우면서도 새로우며,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합기도가 한국 무도의 새로운 방향을 이끌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서로 다른 생각을 여유로운 마음으로 받아 들이고 협력하면서 합기도인 모두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견디게 될 것입니다. 

처음 합기도를 시작하면 배우는 것이 수신(受身)입니다. 세상 속 풍파에 넘어지거나 쓰러졌다고 해도 다시 멋지게 일어서는 것입니다. 펜데믹 이후 한국에 합기도는 다시 일어서야 합니다. 이와 같은 뜻을 가진 젊은 합기도인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함께 손을 잡고 다시 도약합시다.

한국무예총연합회(한무총) 김승 사무총장과 합기도 발전을 위한 만남을 가졌습니다.
윤대현
국제합기도연맹(IAF) 한국대표 아시아합기도연맹 한국대표 (사)대한합기도회 회장 국제합기도연맹 공인 6단 신촌 본부도장 도장장 국제합기도연맹(IAF) 공인사범 도장연락처: 02-3275-0727 E-mail:aikidokore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