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피터 스팡포트 7단 승단을 축하하며

합기도 도주로부터 7단 증을 받고 있는 피터(Peter) 선생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가르치고 있는 피터 스팡포트(Peter Spangfort) 선생이 1월 8일 합기도 세계본부에서 도주로 부터 7단을 수여 받았다. 2012년 3월에 그의 부인이 서울대학교에 교환 선생으로 왔을 당시 피터 선생도 한국에 와서 부인과 함께 신촌도장에서 수련했다. 그때가 6단이었다. 그는 부인과 함께 합기도(Aikido) 연무를 보여 주었는데 부인의 실력을 본 한국 회원들이 놀라는 일이 있었다.

한국인과 결혼하여 태어난 피터씨는 한국인의 피가 흐르고 있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다. 스웨덴에는 우르방 선생이 가르치고 있는 곳으로 우루방 선생은 대한합기도회가 IAF 국제합기도연맹에 가입하는데 적극 도움을 주었다.

피터 선생은 1978년 이치무라(Ichimura) 선생으로 부터 합기도 수련을 시작하였다. 이후 1981년 일본으로 가서 주로 고바야시 야스오(小林保雄) 선생과 이가라시 카즈오 선생, 엔도 선생, 니시오 선생에게 배웠다.

80년대와 90년대에 피터 선생은 요시가사키(Yoshigasaki) 선생 밑에서 도헤이(Tohei) 선생의 기합기도(Ki Aikido)를 수련했다. 최근에는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으로부터 가토리신토류(香取神道流)와 합기도(Aikido)를 수련하였고, 야마시마 다케시 선생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고 있다.

2012년 3월 신촌도장에서 수련지도를 하였을 때

<피터 선생 부부의 연무 영상>
https://youtu.be/fQzIwd3RU70

윤준환 편집장
대한합기도회 사무국장 및 대한합기도회 중앙도장 도장장 2013년 러시아 월드컴벳게임즈 한국대표로 참가 세계본부도장에서 내제자 생활을 했음 ※ 중앙도장 위치 ※ - 서울시 동작구 사당로 28길 6 (3층) - 4.7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9번출구 도보 3분거리 - 수련문의 : 02 - 3444 -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