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월드게임]아이키도연맹의 성공적인 연무대회

아이키도 연맹The Aikido Federation은 월드 게임즈 조직의 소중한 가맹 회원 조직입니다. 앨라배머주 버밍엄에서 열린 TWG(The World Games) 2022 행사 기간 동안 아이키도 종목은 스포츠 가든과 버밍엄 서던 칼리지의 콜리시엄에서 두 차례 연무대회(Enbukai)를 개최하였습니다. (일본어의 ‘엔부카이Embukai’라는 단어는 아이키도의 ‘연무演武’로 변역됩니다.)

아이키도 종목은 월드 게임즈 버밍엄 대회의 경쟁 종목 일정이 없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키도에는 경쟁이 없기 때문이죠. 아이키도의 훈련 원칙은 매일 조금씩 나아지기 위한 노력의 경주傾注입니다. 이러한 훈련은 경쟁 상대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키도의 수련인들은 도장에서 만나는 훈련 상대를 그들 개개인의 목표 성취를 서로 돕는 파트너로 간주합니다.

아이키도의 수련인들은 서로 공격과 방어의 역할을 바꾸는 루틴으로 수련에 임합니다. 이러한 맥락을 이해하고 좀더 깊게 들여다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만, 아이키도는 자기 방어(호신)의 매우 효과적인 형태입니다.

월드게임즈 버밍엄 대회에 참여한 15개국의 35명의 아이키도 수련인들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아이키도의 매력을 홍보하였습니다. 심지어 참여인들 중 한 명은 독일 출신의 장애인 수련인이었습니다. 그는 신체 장애가 이 매력적인 무도를 수련하는 데 있어서 전혀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완벽하게 증명하였습니다.

일본의 이리에 요시노부 사범도 제11회 대회의 연무에 초대되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캘리포니아의 패트리시아 헨드릭스Patricia Hendricks는 플라자의 스포츠 가든에서의 연무를 통해 미국에 뿌리를 내린 아이키도가 단순히 수련하는 이상의 훌륭한 무도가들의 육성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화요일과 수요일에 열린 연무대회는 버밍엄-서던 칼리지에서의 중앙 무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아이키도는

지역 커뮤니티 동호인들과 더불어, 싸우지 않고 싸우는 무도 형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일반인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아이키도 연맹의 연무 참여자들은 청중 앞에서 일상적인 아이키도 연습 과정과 수련 루틴을 선보였습니다. 동시에 페이스북과 유튜브의 채널을 통해 프로그램을 라이브 스트리밍하기도 했습니다.

월드 게임즈라는 큰 무대에 선 수련인들 중 한 명인 프랑스 출신 엘렌 두에Hélène Doué는 IWGA 온라인 투표에서 올해의 선수 후보였습니다. 연무에 참여한 프랑스 출신의 수련인들 중에는 셀린 프루아사르Selin Froissart와 알렉시스 세시나스Alexis Cessinas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월드 게임즈 가맹 회원 조직의 수장으로서의 윌코 브리스먼Wilko Vriesman 국제 아이키도 연맹 회장은 호세 페루리나Jose Perurena IWGA 회장과 토마스 바흐Thomas Bach IOC 회장과 함께 IOC 조찬에 초대되었습니다. 이리나 가스파르Irina Gaspar 공보관은 월드 게임즈 가맹 조직의 소속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습니다.

“우리는 스포츠를 통해 상호 존중, 관용, 우정의 공통 가치를 공유합니다.’

월드 게임즈(World Games)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지원을 받아 4년마다 개최되는 국제스포츠 대회입니다. 제11회 월드 게임은 2022년 7월 7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 버밍엄에서 개최되었으며, 34개의 스포츠 종목과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3,600명의 선수들이 월드 게임즈에 참가하였습니다.

<IWGA 원문보기>
Successful Embukais of the Aikido Federation | IWGA (theworldgam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