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키도(合氣道) 도주 메세지

우에시바 모리테루 3대 도주

전세계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감염된 분들이 하루 빨리 쾌유하기를 기원하며 돌아가신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현재,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가 전세계로 퍼지면서 감염방지를 위해 많은 일들이 축소 중지되어 사회가 완전히 찌뿌린 하늘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합기도계도 또한 각지역에서 행사가 취소되고 시설이 폐쇄되어 일반수련조차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일이라 하나 매우 안타깝습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게 자기 몸을 지키는 일은 분명히 중요합니다만 그 때문에 생활이 위축되면서 마음까지 피폐해진 건 아닐까요?
사람으로써 지녀야 할 배려심과 선한 마음까지 잃어 버린 것은 아닐까요?
지금 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이 사람으로써 가져야 할 마음을 시험하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합기도의 마음을 몸으로 표현하는 모나지 않은 몸놀림, 화합의 마음”은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럴 때야말로 화합의 마음을 소중히 여기고,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가 무섭다 해도 사람이 가져야 할 도덕심을 잃지 않으며, 두려워하는 나머지 다툼을 일으키거나 누군가를 차별하지 않도록 모두 온화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갖기를 바랍니다.
이 감염사태가 종식되고 다시 평소처럼 수련하는 날이 돌아올 때까지 “화합의 마음”을 잃지 말고 다시 수련을 재개할 날을 대비해 잘 견디어 주시길 바랍니다.

2020년 4월 1일
합기도 도주 우에시바 모리테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