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UTS 활동과 설립

2017년부터 발족되어 국제 유소년 행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UTS단체의 국내조직 유티에스 코리아(UTS-KOREA)가 최근 설립되었다. UTS-Korea는 2021년 UTS본부 측으로부터 설립을 인가를 받아 스포츠를 통한 유소년들이 하나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됐다.

UTS(United Through Sports)를 설립자는 AIMS(The Alliance of Independent recognised Members of Sport) 회장이며 GAISF(Global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Sports Federations) 부회장, 세계무에타이연맹(IFMA) 사무총장인 스테판 폭스 회장이다.

UTS는 2017년 AIMS를 통해, 덴마크에서 열린 SportsAccord Convention 행사에서 발족되었으며, UTS의 첫 행사는 2018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었다. IOC의 전폭적인 후원과 SportAccord, GAISF의 지원으로 전세계 유소년들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정치적인 국제 정세에 따른 난민구제 방안과 난민 유소년들이 당하고 있는 소외, 멸시, 차별, 박해를 극복하기 위한 UTS 조직과 그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과 힘을 합쳐 스포츠를 통한 화합, 여기에는 유소년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순수함, 우정, 그리고 스포츠 정신을 활용한 노력의 일환으로 성장 시켜가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토마스 바흐위원장은 “GAISF(국제스포츠경기연맹총연합회)의 AIMS(독립경기단체연합회)와 ‘스포츠를 통합 연합(UTS, United Through Sport)는 가장 기본적인 우리 삶에서의 화합, 인종 등 세계인류사회에서의 융합과 스포츠를 통한 하나됨으로 삶의 가치를 높이자는 올림픽 정신을 도모하기 위해 항상 함께 일하고 있다”고 했다.

방콕에서 난민 유소년들의 지원과 관심 그리고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2019년 5월 호주에서 IOC와 정부의 지원 그리고 60여개의 국가, 지역 협력단체 의 지지로 UTS유소년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열리기도 했다. UST-KOREA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첫째, 스포츠를 통한 유소년 지원사업과 시설운영, 스포츠를 매개로 하는 국내외 유소년들의 하나 됨을 만들어 가는 사업. 둘째, 소외계층 유소년의 교육 및 활동지원, 국내외에서 소외되어 있는 유소년들에게 스포츠 교육과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 셋째, 한국내 UST 행사개최 및 지원. 전국의 어느 곳이든 유소년들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로 행사 개최와 지원 사업. 넷째, 국제UTS 페스티벌 참가 지원, 국내 유소년 스포츠인들이 국제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과 재정을 확보하는 사업.

다섯째, 유소년 스포츠연구 및 세미나 개최,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스포츠를 구분하지 않는 유소년스포츠 연구를 비롯해 각종 연구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유소년들에게 희망을 주고자 함. 여섯째, UTS 지도자교육 및 연수, 유소년 스포츠 지도자들이 본 회의 목적사업을 위해 교육과 연수 실시. 끝으로, 스포츠를 통한 유소년들을 위한 유티에스 코리아의 목적 달성에 관한 사업을 개발하고 운영.

단체설립 이후 열릴 UTS-Korea 사업은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 UTS-Korea 축제 (12월)
– 총회 및 유소년의 밤
– 대한민국 유소년스포츠상 및 최고지도자상 수여 등
– UTS-Korea 학술세미나 : 64개 단체 200명
❍ UTS-Korea 지도자강습회 (4월-12월)
❍ 전국무예대제전(Korea Martial Arts Masterships) 참가 (10월)

국제기구와의 협력 정착을 위한 지원사업
❍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교류 (4월-12월)
❍ 국제무예센터(ICM)와의 청소년무예캠프 교류 (8월-10월)
❍ 세계무술연맹(WoMAU) 행사 참가 (8월-10월)
❍ UTS 페스티벌 참가 (8월)
❍ 온라인 세계무예마스터십 특별이벤트 참가 (11월)

UTS 운동확산을 위한 무예행사 개최 및 참여
❍ UTS 운동 캠페인 전개 (4월-12월)
– “스포츠를 통한 행복한 유소년만들기”
– 스포츠 스타플레이어와의 만남
❍ 유소년 스포츠멘토링 (4월-12월)
– 유명 스포츠지도자의 멘토링

김광열 사무총장의 UTS KOREA 설립을 인정하는 스테판 폭스 회장의 서안

<UTS KOREA 설립 서안 번역>
UTS는 2021년 한국에서 열릴 UTS K Pop 행사에 대해 굉장히 환영하며 이것에 대한 지원과 후원을 확실히 할 것 이다. 마찬가지로, UTS 는 이번 행사뿐만이 아닌 서울에서 열리는 어떠한 행사들에 대해서도 지원과 후원을 할 것이다.

Covid-19이 지구촌 사회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사람들이 획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준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오늘날, 유소년들이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며 이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잘 지켜나가게 할 영감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것 들을 위해 UTS는 주도적으로 스포츠, 청소년을 위한 사업, 뮤직에 관한 엔터테인먼트를 받아들이고, 디지털 시대화에 맞게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UTS ceo 쥴리아가 한국팀에 관해 전적으로 도움과 협조를 할 것입니다.

UTS회장
스테판 폭스

<국제 UTS를 후원하는 IOC와 GAISF 그외 단체들>

<UTS KOREA의 임원구성표>
<UTS 활동을 볼 수 있는 유투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