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 가토리신토류 검술 강습회 실시

세계적 명성을 가진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이하 스가와라 선생)이 지도한 가토리 신토류 검술 강습회가 10월 28일(토), 29일(일) 2일 동안 춘천 오월당에서 실시됐다. 대한합기도회(회장 윤대현)이 주최, 주관한 이번 강습회는 전국 각지의 대한합기도회 소속 도장 수련생 중 가토리신토류 입문자 67명이 참가했다. 스가와라 선생은 가토리 신토류 검술 멘쿄(免許)를 지닌 무도가로서 합기도(合氣道, Aikido) 창시자인 우에시바 모리헤이 선생의 내제자 생활을 했으며, 중국에서도 최고수 무도가들 중의 한 명으로 인정 받고 있다.

가토리 신토류 검술은 600여 년전 일본 병법 중흥의 조(祖)로 알려진 이이자사 초이사이 이에나오(1387~1488)가 창시한 검술로 대한합기도회 지정 검술이며 스가와라 테츠타카 선생을 모시고 도입하였다.

강습회 동안 보여준 스가와라 선생의 검술은 놀라웠다. 스가와라 선생은 강습회 내내 부드러움 속에서의 빠름, 유연함 안에서의 강함이 어떤 것인지 직접 시범을 보여줬다. 특히 무기술은 어떠해야 한다는 당신의 말을 행동으로 직접 보여주는, 이른바 ‘언행일치(言行一致)’의 모습을 보여줘서 참가자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강습회를 주관한 대한합기도회 윤대현 회장은 “스가와라 선생은 세계적 명성을 지닌 무도가로서 모시기 어려운 분”이라면서 “그런 분께서 꾸준히 한국을 찾으신 것은 그만큼 한국 가토리신토류 검술 수련생들에게 애정이 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가토리신토류 검술 수련생들은 열심히 수련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번 강습회에서는 6명이 모쿠로쿠(目錄) 자격을, 4명이 멘쿄(免許)를 인정 받았다. 모쿠로쿠(目錄)와 멘쿄(免許) 자격 인정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모쿠로쿠(目錄) 자격 인정자 명단:
이우림 (李宇臨 LEE, Woo-Rim)-강원도
안갑재 (安甲在 AHN, Kab-Jae)-강원도
김영곤 (金永坤 KIM, Young-Gon)-전남
김주환 (金周歡 KIM, Ju-Hwan)-경남
최효근 (崔孝根 CHOI, Hyo-Geun)-경기도
박한솔 (朴Hansol PARK, Han-Sol)-서울

멘쿄(免許) 자격 인정자 명단:
유현상 (柳俔相 YU, Hyung-Sang)-경기도
전용선 (全龍善 JUEN, Yong-Sun)-대구
김시연 (金施延 KIM, Si-Yeon)-제주도
고형훈 (高亨勳 KO, Hyung-Hoon)-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