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기도는 화합을 강조하는 무도

신촌본부도장 오전부 1부 수련을 끝내고 기념(2023,07,07)

합기도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힘 사용법을 익힘으로서 연약한 여성도 힘센 남성을 거뜬히 제압하고 던질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기술을 펼치는 중에도 파트너를 정중히 대함으로서 서로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자기 개발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운동이며, 시합을 열어 승패를 결정하고 순위를 정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기술이 쉬워 보여도 실제로 해보면 힘을 빼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단순하게 힘으로 펼치는 기술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힘이 약한 여성이나 노약자는 힘센 사람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합기도는 상대의 힘을 마치 내 힘처럼 이용함으로서 상대가 힘이 강할 수록 더 유리하게 기술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기술적으로, 정신적으로 합기도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화합입니다. 기술적으로는 힘과 힘이 부딪치는 것을 피하는 것이며,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창시자의 바램은 싸우지 않고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개인이나 조직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대한합기도회는 전국에 30여개의 도장과 동호회 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합기도는 모두 모여 함께 운동합니다.(2023년 6월, 구미시 무예대제전, 합기도 종목 참가)

그 도장들은 서로 교류하며 발전을 도모합니다. 협회는 모든 지부도장이 잘 될 수 있도록 전세계 지도자들과 연결하며 수준높은 선생을 초청하거나 그의 도장을 방문해서 교류할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전세계 모든 합기도 회원은 개조(開祖)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한 지역에 도장이 생기면 그 지역의 선생으로서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세계본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합기도 조직은 대한합기도회 입니다. 세계본부에는 그동안 한국에서 여러 합기도 단체들이 찾아와서 세계본부의 지부 승인을 얻으려 요청했지만 모두 거절되었습니다. 그것은 화합이 어려운 또 다른 단체를 인정해 주는 것은 먼저 있는 단체와의 다툼을 초래하게 되고 경쟁을 유발하게 되므로 합기도가 요구하는 화합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합기도는 어느 한 단체, 한 사람이 독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서로 화합이 되지 않는 지부가 같은 지역에 2개, 3개, 여러개 도장을 승인해 주게 된다면 서로가 잘났다고 경쟁하며 시기할 것입니다. 합기도는 도장마다 각자 도생하듯 일어나는 운동이 아닙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화합을 위한 창시자의 가르침은 퇴색되어 버릴 것입니다.

세계인과 함께 하는 국제 행사에도 참가합니다.(2023년5월27일 일본무도관)

조직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합기도회는 타 합기도협회와 단체간 MOU협약을 통해 교류를 시작했습니다. 합기도 기술에서 보여주듯 대한합기도회가 그동안 키워온 힘을 잘 이용하고 발전시킨다면 앞으로 단체간 화합과 올바른 합기도의 전국적인 정착을 위해 세계본부에 승인을 적극 추천하며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지도자의 편협한 욕심이 화합을 깨뜨리면 편을 가르게 되고 회원들이 자유롭게 교류하는 것을 막아 버리게 됩니다. 그것은 지도자의 자질로 이어지게 됩니다. 합기도는 정치가 아니기 때문에 정치적 이익에 따라 편을 가르는 행위 자체가 합기도 지도자로서는 자격 미달입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편을 갈라 왔습니다. 합기도는 화합을 가르치는 운동입니다.

화합(和合)

#합기도 지부도장 가입이나 단체간 협약을 원하는 분은 연락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대한합기도회 본부도장 연락처 (02)3275-0727(수련 문의도 친절히 상담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