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SF의 해산과 AIMS의 지위

지난 11월 29일 IOC에 의해 진행된 GAISF 임시총회에서 GAISF의 해산에 대한 투표가 있었다. 3분의 2가 넘는 과반수 표로 GAISF 해산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2023년 10월 5일부터 9일간 사우디 왕국의 수도인 리야드에서 열리는 GAISF 국제 행사인 2023 월드컴뱃게임즈(WCG)는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목적으로 조직된 SportAccord가 진행하게 된다.

1976 설립된 국제스포츠총연맹(이하 GAISF)는 97개 스포츠 종목의 국제기구이며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인정 기관이 되었습니다. 국제합기도연맹(IAF)은 2대 도주인 우에시바 기쇼마루 때 GAISF 회원이 되었다. 이제 GAISF가 해체되고 국제 스포츠 커뮤니티의 전체 구조가 개편되면서 새로운 역할로서 AIMS가 떠오르고 있다.

SportAccord는 AIMS의 지분에 따른 영향 아래 있다. SportAccord는 SportAccord 컨벤션 및 컴뱃게임즈와 같은 국제적인 다양한 이벤트를 조직, 관리하고 있다. 국제합기도연맹은 AIMS의 창립 멤버로서 국제 스포츠 커뮤니티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경쟁이 없는 무도, 시연 스포츠로써 합기도(合氣道, Aikido)를 대표하고 있다. AIMS는 2019년부터 IOC가 직접 인정하고 있고, 향후 총회를 IOC 본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국제합기도연맹(IAF) 부회장인 Kei Izawa는 2018년부터 AIMS 재무 책임자이며 현재 IAF가 무도 원칙과 가치에 기반한 도덕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는 Fair Play Commission의 회원이기도 하다. 스포츠 커뮤니티 내에서 국제합기도연맹 회장인 Wilko Vriesman은 국제 행사에서 합기도(Aikido)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종합 스포츠 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윤준환 편집장
대한합기도회 사무국장 및 대한합기도회 중앙도장 도장장 2013년 러시아 월드컴벳게임즈 한국대표로 참가 세계본부도장에서 내제자 생활을 했음 ※ 중앙도장 위치 ※ - 서울시 동작구 사당로 28길 6 (3층) - 4.7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9번출구 도보 3분거리 - 수련문의 : 02 - 3444 -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