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체육회 경쟁이 없는 종목으로 합기도(Aikido) 승인

2022년 새해에 들어서 국제합기도연맹(IAF)에 조지아 Georgia, 괌 Guam, 말레이시아 Malaysia가 새로 회원이 되었다는 발표가 있었다. 또한 모로코에서도 차후 가입 될 전망이다.
국제합기도연맹에 가입되기 위해서는 세계본부(합기회, Aikikai)에서 승인하는 지도능력을 갖춘 책임자와 함께 도주의 승인이 있어야 국제합기도연맹 일원이 될 수 있는 신청이 가능하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체육부 차관 오데스 하사예비치 바술타노프Odes Hasayevich Baysultanov와 윌코 브리스만Wilko Vriesman IAF 의장이 만난 자리에서 러시아 체육회에서 IAF의 행동 계획(Action Plan)에 따라 경쟁이 없는 연무시범 스포츠로서 IAF 합기도(Aikido)를 국가 공인 종목으로 합의 했다.

러시아합기도연맹에서는 국가 공인이라는 중요한 진보를 기념하기 위해 전국적인 대회 개최를 조직하고 모스크바 무도센터Centre of Martial Arts에서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IAF 회원을 위한 상호보호조약을 체결하기 위한 기본 합의가 이뤄졌으며 대회 기간 동안 어떤 형태의 경쟁이라도 절대적으로 삼가한다는 합기도 세계본부(Aikikai) 합기도 정수를 다짐하는 양해각서도 체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