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키도가 우리의 이키가이의 일부라는 믿음

국제합기도연맹 윌코 브리즈먼 사무총장

국제합기도연맹(國際合氣道連盟, International Aikido Federation)의 한국 대표 조직으로 대한민국 아이키도(合氣道,Aikido)를 이끌어가고 있는 본 대한합기도회는 여러분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할 수 있는 활동적인 그룹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는 아이키도가 심신의 조화를 위한 운동을 위한 무술일 뿐만 아니라 보다 포괄적인 생활 방식의 일부로서 삶에 기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때문에 아이키도 수련생들이 도장 안에서 회원들 간에 또 각지역 도장들과 더 넓게는 전세계 해외 도장에서 훈련하는 수련생들간에 서로 더 많은 교류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에는 “이키가이” (生き甲斐)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生き甲斐: 뜻은 대략적으로 존재의 이유, 목적과 의미, 삶의 기쁨, 또는 행복의 느낌으로 번역이 됩니다. 이 단어는 이키(生き,iki), 즉 삶과 카이(甲斐,kai)를 의미하는 희망과 기대의 실현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은 아이키도가 우리의 이키가이의 일부라고 믿습니다.

국제합기도연맹 윌코 브리즈먼 사무총장은 지난 2018년 9월 세계 본부에서 열린 이사회 회의 자리에서 이러한 활동의 개념을 발표했으며, 2020년 도쿄에서 열릴 총회에서 몇몇 활동을 통합할 것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Covid-19로 인해 다음 행사 때로 미루어 지고 말았습니다.

국제스포츠기구 관련 회의에 참석한 월코 버즈만 국제합기도연맹 사무총장 모습
국제회의에서 만난 윌코 사무총장과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그 외에도 윌코 브리즈먼 사무총장은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국제스포츠 기구인 WADA(World Anti-Doping Agency) 회의에서 스포츠는 경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 속에서 성장하며 발전하는 스포츠도 존재 한다는 것에 대해서 연설하였습니다.
그 연설에서 감동한 회원들이 하나 같이 아이키도(Aikido)의 철학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했고 경쟁적인 경기만 있는 IOC 내부에 시합을 하지 않고도 세계평화에 대한 IOC의 정신을 실천하는 새로운 스포츠로서의 아이키도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분위기가 생성되었습니다.

윌코 브리즈먼의 연설과 같이 우리는 아이키도를 통해서 앞으로 전세계 사람들에게 미칠 행복과 그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아이키도를 통한 평화와 삶의 기쁨 그리고 행복의 느낌을 전세계 회원들과 함께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대한합기도회에서 기쁨을 함께 나누었으면 합니다. 아래 글은 이키가이(IKIKAI)에 대한 윤대현 사범의 칼럼과 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대한합기도회 홈페이지에 올린 글(2019,1,10 홈페이지 교체로 네이버 블로그에 옮김 )
https://blog.naver.com/aikidokorea/221631603513

•이키가이는 찾는 것이다. (2019,01,12 윤대현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aikidokorea/221440399867

•합기도신문에 올려져 있는 이키가이 글(2019,1,9 합기도신문 칼럼)
https://aikidonews.co.kr/archives/5837

윤준환 편집장
대한합기도회 사무국장 및 대한합기도회 중앙도장 도장장 2013년 러시아 월드컴벳게임즈 한국대표로 참가 세계본부도장에서 내제자 생활을 했음 ※ 중앙도장 위치 ※ - 서울시 동작구 사당로 28길 6 (3층) - 4.7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9번출구 도보 3분거리 - 수련문의 : 02 - 3444 -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