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않는 상생의 대화는 가능한가?

7월12일 오후 12시30분 영등포 타임스퀘어 CGV에서 진행된 ‘그랜드마스터 클래스2020’에서 영어학원 원장이며 스피치 강사인 이민호 선생이 ‘싸우지 않는 상생의 대화는 가능한가?’라는 제목으로 50분 동안 강연이 있었다. 이번 강연에서 이민호 선생은 7년 동안 아이키도 수련을 통해서 얻게된 싸우지 않는 상생의 대화법을 소개했다.

이번 강연에는 콜라보로 출연한 윤준환 중앙도장장의 아이키도 시연이 있었다. 아이키도 동작 하나 하나가 어떻게 상대와의 부딪침을 풀어가는지 그리고 그것이 대화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3가지 특징을 들어 강연자가 직접 시연을 보이면서 설명했다.

1. Merge
2. Timing
3. Connect

상대와 부딪침이 있을 때 융합으로 방향을 바꾸고, 타이밍을 맞추며 중심과 연결해서 공격해 오는 상대를 안전하게 제압해 가는 아이키도 기술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상생하는 대화로 이끌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이번 강연과 아이키도 연무를 본 관중들은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민호 선생은 이번 강좌가 가족과 직장, 사회 전 분야에서 싸우지 않는 좀 더 평화롭게 상생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가길 바랬으며 강연을 지켜본 한 주부는 평소 사람들과 부딪치거나 화(anger)가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강연이었다고 말했다.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대결이 아닙니다.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것은 정신을 고요하게 하고 불화의 근원을 찹음으로써 악의나 이기심의 흔적을 모두 지우는 것입니다.” – 파울로코엘료, 알레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