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홍보대사 크리스찬 티시에 8단

크리스티앙 티시에Christian Tissier 합기도 8단

크리스티앙 티시에Christian Tissier 합기도 8단, 홍보대사

크리스티앙 티시에(프랑스 파리 1951년 2월 생) 선생은 프랑스에서 선구적으로 합기도를 보급하고있는 유럽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선생이다. 1962년 모치즈키 히로오 선생의 스타일을 추구하는 파리의 장-클로드 타베르니에Jean-Claude Tavernier 선생의 도장에서 합기도에 입문한 티시에 선생은 1969년 일본 동경의 나카조노 무츠로中園睦郎 선생의 도장으로 이적하여 2단을 수여받았다.

이후에 18세의 젊은 나이로 동경의 합기도 세계본부 도장에서 7년의 수련 생활을 하였다. 티시에 선생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던 선생으로는 야마구치 세이고山口清吾 선생, 사오토메 미츠기五月女貢 선생, 오사와 키사부로大澤喜三郎 선생, 그리고 2대 도주 우에시바 키쇼마루植芝吉祥丸 선생이 있다. 동경에서 수련하는 동안에는 시세이칸의 이나바 미노루 선생으로부터 검술을 사사하기도 했다.

1998년 7단을 수여받으시면서 세계본부로부터 일본인이 아닌 외국인으로서는 흔치않은 사범 자격을 받은 티시에 선생은 1983년 Fédération Française d’Aïkido Aïkibudo et Affinitaires(프랑스 아이키도 연맹; FFAAA)을 창립하고 프랑스와 유럽 전역의 합기도 보급에 매진하고 있으며, 프랑스 기술 대학Collège Technique에서 주관하는 Brevet d’Etat/Brevet Fédéral으로 통칭되는 사범 자격 수여와 승단 심사의 심사 위원으로서 프랑스의 합기도와 각종 무도를 아우르는 합기도연맹 연합Union des Fédérations d’Aïkido (UFA)의 산하조직인 프랑스 합기도 무도 연맹 Fédération Française d’Aïkido et de Budo (FFAB)과의 통합 심사를 담당하고 있다.

티시에 선생은 국제합기도연맹International Aikido Federation에서 주관하는 각종 대회의 지도자이며 ‘월드 컴뱃 게임즈World Combat Games’를 비롯한 각종 연무대회의 시범자이기도 하다. 티시에 선생은 2016년 1월 11일 동경의 합기도 본부도장에서 열린 카가미비라키鏡開 제의에서 도주 우에시바 모리테루植芝守央 선생으로부터 미야모토 츠루조 선생과 키무라 지로 선생과 더불어 영광스러운 8단을 수여받았다.

1976년에 설립된 티시에 선생의 세클레 티시에Cercle TISSIER 도장은 프랑스의 뱅셍느에 위치하며 전유럽과 세계의 합기도 보급의 본산으로 추앙받고 있다. 금년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충청북도 충주에서 열리는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 홍보대사로 합기도 대회를 위해 방한하며 강습회와 연무에 참가할 예정이다.  <기사제공:중앙도장 조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