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키도는 성장의 원천 (안산도장 백지호)

안산도장 회원들

아이키도는 성장의 원천 (안산도장 백지호)

아이키도는 저를 성장 시켜 준 원천입니다.

중학교 2학년이던 제가 아이키도를 배우겠다고 했을 때, 부모님께서는 그저 치기 어린 마음에 무술 도장에 나가고 싶어 하는 것이라 여기셨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저는 세상모르는 어린 나이임에도 아이키도가 제게 큰 영향을 줄 것이라 예감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키도를 배우면서 정말 새로운 세계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이키도만의 기술 체계와 독특한 수련 문화, 도장에서 지도해주시는 도장장님, 함께 수련하는 도장 회원분들, 강습회에서 뵙는 윤대현 선생님과 다른 도장의 도장장님들과 선배님들, 해외에서 오시는 여러 선생님과 외국 수련생분들… 마치 이 모든 것이 저에게 아이키도라는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준비된 것이라 느껴질 만큼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아이키도의 세계를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느끼고 싶었습니다.

매년 도장장님을 따라 전일본연무대회를 보러 갔고, 2016년에는 제12회 국제합기도대회에도 쫓아갔습니다.

고등학생이 된 후에는 홀로 일본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일본에 갈 때마다 고바야시 야스오 선생님의 도장에 찾아가 수업에 참석했습니다.

아이키도가 좋아 외국어도 열심히 배웠고, 그 덕분에 해외 대학에 입학하여 유학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아이키도가 좋았고, 아이키도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볼 수 있었고, 선생님들의 가르침을 받으며 또래들과는 다른 사고와 시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많이 부족함에도 2단을 허락받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지금보다 더 높은 곳을 보고, 더 노력해서, 더 크게 성장하라는 의미로 승단을 허락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승단을 허락해 주신 윤대현 선생님, 감사합니다.
승단을 추천해 주신 윤낙준 도장장님, 감사합니다.
안산도장의 선배님들과 회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아이키도를 통해 더 높은 곳을 보고, 더 넓은 곳을 보고, 더 크게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8월18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