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재개의 날을 고대하며-小林保雄 8段-

고바야시도장 총사범, 고바야시 야스오 8단

여러분 어떻게 지내나요?
합기도 고바야시 도장은 3월말부터 연습을 자제하고, 4월의 긴급사태 선언 부터는 5월말까지 모든 도장을 폐쇄하고 있습니다. 다만, 회원 여러분께서는 건강하게 연습을 재개하는 날을 기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만연으로 세계적으로 위기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언제  내 몸, 가족, 그리고 합기도를 연습하는 도우들에게 닥칠까를 걱정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 일을 남의 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히가시무라야마 선창(東村山音頭)로 일세를 풍미한 전 드리프터즈의 시무라 켄(志村けん)씨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지 불과 4~5일만에 죽었다는 신문·TV 보도에는 일본 전체가 놀랐습니다.

시무라켄씨의 본가는 히가시무라야마시(東村山市)에 있으며, 본가와 히가시무라야마역(東村山駅前) 앞 풍경이 TV에 방영되었습니다. 역 앞에 나무 심은 ‘시무라 켄의 나무’라고 명명된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있습니다. 팬들이 모여 헌화하고 손을 모으고 있는 모습은 눈물을 자아냅니다. 그러나 그 헌화대도 사람이 너무 많이 모인다는 이유로 바로 철거되어 버렸습니다.

장례도 제대로 치르지 못한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여배우 오카에 쿠미코(岡江久美子)씨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려 63세에 목숨을 잃었습니다. 아직 활동을 계속 하기에는 충분한 나이에 말이지요. 입원 후에는 가족 면회도 허락받지 않고 격리되었습니다. 병원을 나와 가족과 겨우 만난 것은 유골이 되고 나서였다고 합니다.

실은 저도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같은 체험을 겪었습니다. 1945년 8월 15일에 태평양 전쟁이 끝났습니다만, 전후의 혼란으로 일본 전역은 식량난에 빠졌습니다. 어머니는 5명의 아이를 먹이기 위해 시골을 돌아다니면서 기모노 등의 물건과 교환하거나 현금으로 가지고 쌀과 음식을 구해왔습니다. 도쿄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상태였기 때문에 쌀을 농가에서 나누어 받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이런 고생을 하시면서 체력이 떨어지시고 몸이 약해지셨다고 여겨집니다. 잊을 수 없는 쇼와 2년(1949년) 7월 19일, 어머니는 이질에 걸려 강제로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질, 역증 등 11개의 감염이 강한 병이 법정 전염병이라고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이질에 감염되었기 때문에 친족도 면회를 못했고, 입원한지 일주일 정도 후에 사망했다는 연락만이 왔습니다. 아이들은 장례식에 참석하지도 못했습니다. 전쟁의 피해로 집이 불타 버린 상태이기 때문에 사진도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어머니의 얼굴을 떠올리려고 해도, 12살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잘 기억이 나지도 않았습니다. 어머니께서 결혼 의상을 입고 혼자 찍은 흑백사진들이 유일하게 남아있는 사진이었습니다. 이 일은 제게 있어서는 슬픈 추억입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정부에서 5월 말까지는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라는 요청이 내려져 있습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3월 말부터 제가 지도하러 갈 예정이었던 스웨덴의 강습회도 중지되었습니다. 하지만 스웨덴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국내 주민에게 외출 제한은 나와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일반 시민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평소와 같은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에서는 일본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이 폐렴에 걸리고, 사망자도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 국민은 병에 걸리는 것은 스스로의 책임이라는 생각이 강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생활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제 이외에 특별한 규제를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를 끌어들인 제 2차 세계대전에도 스웨덴인은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대단한 국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최근에는 사람 간에 접촉이 있는 운동 활동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합기도도 이에 포함됩니다. 앞서 쓴 바와 같이 제가 지도하는 3월말부터의 강습회는 연기되었습니다. 남미, 유럽, 러시아, 그리고 튀니지등에서 지도원들이 진행하려 했던 해외 지도도 물론 중지되었습니다. 6월에는 일본 전역에서 비상 사태 선언이 해제되어 합기도 연습도 재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습이 재개되었을 때에는, 연습 전후에 지금과 같은 손 씻기·가글링 등을 실행하여, 기분 좋고 건강하게 연습할 수 있는 상태를 지속해 나갑시다. 장기간 연습을 할 수 없어서 몸이 무디어졌으니, 연습 시에는 무리하지 않고, 부상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小林道場 總師範 小林保雄 8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