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기도 연무대회에서의 목표와 주의사항

우케가 공격할 수 없도록 완벽하게 통제하고 있는 것이 목표

합기도 연무대회는 일반적인 투기 시합에서 보듯 승패를 가르는 대결형식을 취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국합기도연무대회에서 선수연무를 펼치는 것은 대회 당일 기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에서 출전한 참가자를 파트너로 지정해 주고 선택되어진 상대를 연무 파트너로 평소 훈련하는 것과 똑같이 보여주는 것으로 조화로움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쟁적인 시합을 해서 순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며 흔히 무술시범에서 관중들에게 멋지게 보여주기 위해서 미리 짜여진 각본으로 영화촬영 하듯이 하는 것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모든 연무는 합기도가 요구하는 목표가 있어서 득점과 같은 역할을 한다. 주의는 연무할때 피해야 하는 것으로 감점과 같은 역할이다.

이번 선수연무에서는 합기도가 추구하는 기술적 조화를 목표로 하여 주의를 얼마나 적게 받을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되는 연무이다. 선수연무에서의 ‘목표’와 ‘주의’를 간략하게 체크해 보았다. 먼저 기술을 펼치는 자를 ‘나게’ 그리고 기술을 받아주는 자를 ‘우케’라고 한다. 감독관에 의해 지정된 우케와 나게는 한번의 연무가 끝나면 또 다른지역 출전자와 파트너가 되어 나게와 우케가 바뀌어서 진행된다.

-팀의 목표-
1.기술이 조화로우며 탈력과 호흡력이 융화를 이룰 때.
2.나게는 우케의 능력을 최고조로 이끌며 우케를 훌륭하게 만들 때.
3.상호 의도를 매순간 알아차리고 기술적 반응이 조화로울 때.
4.기술의 난위도가 높고 활력적이고 자연스러울 때.
5.무위와 품위가 자연스럽게 표현될 때.

-우케의 주의-
1.나게의 반격에 대한 의식 없이 우케의 역할을 하는 행위.(나게가 공격 가능한 위치에 있으면 주의)
2.우케의 공격이 적극적이지 않음(수비자 입장이 되어 일부러 피하거나 기술을 펼칠 수 없도록 멀리 떨어지는 행위.
3.허리우드 액션을 하는 행위(멋지게 보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점프를 하는 행위들)
4.자연스럽지 않으며, 비명를 지르거나 바닥을 심하게 두드리는 행위
5.나게의 갑작스런 변화나 응용에 대해서 우케의 대응 미숙

-나게의 주의-
1.나게가 우케의 타격공격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기술을 펼칠 때.
2.힘이나 완력으로 기술을 펼치는 행위.
3.우케를 위험하게 만드는 행위.
4.시선처리와 잔심표현이 조화롭지 못할 때.
5.기술이 다양하지 않고 조화롭지 못했을 때.

-연무무효-
1.부상으로 경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시
2.판정단의 판단에 불복하는 행위
3.승리를 나타내는 환호성과 그와 같은 행위를 했을시

-판단방식-
1. 나게의 목표사항과 주의사항 반영
2. 우케의 주의사항 반영
3. 팀의 목표사항과 주의사항 반영
4. 위 항의 전체 목표와 주의 합산으로 팀 점수 반영

 

*상기 내용은 9월28일 대한합기도회 제25회 전국합기도연무대회에서 출전을 신청한 회원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선수연무가 아닌 일반연무는 각지역 별로 도장 회원들이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윤준환 편집장
대한합기도회 사무국장 및 대한합기도회 중앙도장 도장장 2013년 러시아 월드컴벳게임즈 한국대표로 참가 세계본부도장에서 내제자 생활을 했음 ※ 중앙도장 위치 ※ - 서울시 동작구 사당로 28길 6 (3층) - 4.7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9번출구 도보 3분거리 - 수련문의 : 02 - 3444 -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