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스포츠계의 시각이 바뀌고 있다.

세계 반도핑 기구와 월코 브리즈만 국제합기도연맹 사무국장

국제 스포츠 기구로서 IOC는 단연 으뜸이다. 그 산하에 GAISF를 비롯해서 여러 국제 스포츠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현대 스포츠는 IOC 규정이 요구하는 경기 룰에 따라 경쟁하며 순위를 정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는게 사실이다.

국제스포츠 기구 중 안티 도핑테스트를 관장하는 WADA(World Anti-Doping Agency)는 스포츠계의 경찰 역할을 맞고 있어 그 권한이 막강하다. 지난해 스위스 로잔에서 WADA 회의가 있었고 국제합기도연맹 윌코 브리즈만 사무총장이 연단에 섰다. 그는 스포츠가 경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속에서 성장하며 발전하는 스포츠도 존재 한다는 것에 대해서 연설하였다.

윌코 사무총장의 연설에 감동한 회원들은 하나 같이 합기도의 철학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하였고 경쟁적인 경기만 있는 IOC 내부에 시합을 하지 않고도 세계평화에 대한 IOC의 정신을 실천하는 새로운 스포츠로서의 합기도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분위기가 생성되었다.

합기도는 IWGA에서 여는 2025년 월드게임에 정식 종목으로 참가가 결정되었다.
2021년 GAISF가 주최하는 월드컴뱃게임즈가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에서 개최된다. 합기도는 정식종목으로 참석한다.
금년 8월30일부터 9월6일까지 충주에서 진행하는 세계무예마스터십 정식 종목이다.
2020년 개최되는 국제합기도대회는 4년에 한번씩 전세계 여러나라 중에서 개최지가 결정되고 있다.

#합기도가 일반 타 유술과 다른 점 참고글 읽기

국제스포츠기구 관련 회의에 참석한 월코 버즈만 국제합기도연맹 사무국장 모습
월코 브리스만 IAF사무국장과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대한합기도회 사무국장 및 대한합기도회 중앙도장 도장장 2013년 러시아 월드컴벳게임즈 한국대표로 참가 세계본부도장에서 내제자 생활을 했음 ※ 중앙도장 위치 ※ - 서울시 동작구 사당로 28길 6 (3층) - 4.7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9번출구 도보 3분거리 - 수련문의 : 02 - 3444 -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