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기도신문 소개

합기도를 위한, 합기도인을 위한, 합기도인이 만들어가는 신문

확실한 근원지가 없는 흐름은 명확한 출구를 가질 수 없다는 말처럼 합기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배우며 지식을 얻으려는 자는 반드시 합기도의 근본적인 진리를 추구해야 하며 그리고 나서 그 지식의 바탕위에 실력을 쌓아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합기도는 일본의 각종 고류무술의 깊은 수련을 바탕으로 우에시바 모리헤이(植芝盛平, 1883~1969)에 의해 창시되어 1942년 일본 정부에 등록된 신생 무도입니다.

그당시 합기도가 제공하는 기본원리들은 너무나 혁명적이었고 화합에 근본을 둔 훈련을 통해, 적의를 품고 나를 공격하는 상대마저도 해하지 않으면서 완벽한 제압이 가능케 하는 그 기술적 놀라움은 수많은 각광을 받아, 2차대전 후 급속도로 전파되어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은 전 세계인의 무술이 되었습니다.

합기도의 원점은동경에 세계본부를 둔 합기회(合氣會:Aikikai)이며, 그 산하단체이자 세계 각국의 합기도 단체의 모임인 국제합기도연맹(國際合氣道連盟: International Aikido Federation)이 있습니다.

합기도는 1984년 국제경기연맹인 GAISF에 가맹된 국제 조직으로서, 그 수련인구도 전세계적으로 수백만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상생의 시대를 맞이한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무술로서 그 부드러움 움직임 속에는 확고부동한 중심이 살아있으며 그 중심으로부터 표현되는 모든 움직임은 우호적인 자세와 정신을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것입니다.

합기도의 원리는 자연의 원리와 같다고 말합니다. 즉 합기도는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자연에 이치를 이해하며 경이로움에 감사하며 실생활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합기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훌륭한 합기도가 잘못된 인식과 정보로 인해 투기 종목의 일종으로 변질되지 않기 위해서는 바른 정보를 줄 수 있는 매체가 있어야 하고 그 역할을 합기도신문이 해 나갈 것입니다.

합기도의 바른정보, 합기도신문이 해 나가겠습니다.

발행인 윤대현

날개1